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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대-철도대 통합 쟁점화 되나

이시종 도지사 "통합효과 관련사항 분석 우선"
윤진식 의원 "통합돼야 지역발전 앞당긴다"

  • 웹출고시간2011.06.07 19:59:32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충주에 정치기반을 두고 있는 이시종 지사와 윤진식 국회의원이 충주대와 한국철도대학 통합을 놓고 입장차를 나타냈다.

지난 4월 충주대와 철도대는 통합 협약식을 가졌다. 이를 기점으로 통합일정에 급물살을 탔다.
두 대학 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으로 위촉된 한나라당 윤진식(충주) 의원은 이때 "기획재정부와 교육과학기술부, 국토해양부를 적극 설득하고 양 대학이 꾸준히 협상을 벌인 결과 (4월)21일 경기도 의왕시 철도대학에서 충주대와 통합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그동안 정부 내 이견과 일부 반대의견이 있었으나 두 대학의 통합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정부를 적극 설득, 마침내 통합의 첫 순서를 밟게 됐다"고 설명했다.

두 대학은 철도·교통산업의 발전을 위한 특성화 추진은 물론 통합에 따른 학과 조정 및 교수 재배치와 신분상 불이익이 없도록 한다는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이어 충주대는 최근 '철도대와의 통합에 관한 긍정적인 (도지사의)의견을 내달라'는 내용의 의견요청서를 도에 보냈다.

현행 수도권정비법 시행령은 수도권 대학의 정원을 늘릴 경우 대학소재 관할 시·도지사의 의견을 반드시 듣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따른 절차였다.

충주대는 공문을 통해 4월21일 철도대와 충주대가 통합을 약속하는 양해각서를 교환한 점, 두 대학이 교육과학기술부에 통합승인신청서를 제출한 점 등 통합추진내역을 설명한 뒤 통합에 찬성한다는 내용의 도지사 의견을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충북도는 급물살을 타고 있는 충주대와 철도대의 통합일정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두 대학 통합효과에 따른 충분한 사전조사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시종 지사는 7일 오전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충주대와 철도대의)통합에 따른 장단점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없는 상태에선 (통합찬반을)결정할 수 없다"면서 통합효과에 관한 사항을 면밀히 분석해보라고 지시했다.

회의석상에서 이 지사와 간부공무원들은 통합대학이 '한국교통대학교'로 교명을 개명할 경우 △충주시는 지역명을 딴 대학을 잃게 되고 그만큼 시민들이 상실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 △충주대 학생이 300명(학부생 269명, 대학원생 30명) 가까이 감원되는 점, △통합에 관한 충주시의회나 시민사회단체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점을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충주대에 통합을 결정하기까지 충주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했는지 여부, 지역경제 파급효과에 대한 검토는 있었는지 여부 등에 대한 자료를 우선 제출하라고 충주대에 요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에 윤진식 의원측은 이날 충북일보와 전화통화에서 "충주대와 철도대학 통합의 논란은 충북도와 대학의 문제다. 이 지사와 윤 의원의 문제 아니다. 그런데 여론의 초점은 두 사람간의 문제로 본다"며 공식 입장 발표를 꺼려했다.

그는 "윤 의원의 입장은 충주대와 철도대가 통합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만약 통합이 안 되면 대학의 경쟁력 떨어진다"고 우려했다.

그는 그러면서 "충청권의 많은 대학들이 철도대와의 통합에 나서 경합했고, 결국 충주대가 선정된 것"이라며 "통합돼야 대학이 경쟁력을 갖추게 되고 이를 통해 지역발전도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충주대와 철도대는 통합대학 명칭을 한국교통대학교로 정하고, 내년 신학기부터 신입생을 모집하는 내용의 통합계획서를 지난달 27일 교과부에 제출했다.

교과부는 현장실사 등의 절차를 거쳐 7월께 두 대학의 통합을 승인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충북도가 찬성의견을 내지 않으면 수도권정비심의위원회를 열 수 없어 향후 통합일정에 차질이 우려된다.

자칫 충주에 정치기반을 두고 있는 이 지사와 윤 의원 간에 정치적 입지강화를 위한 신경전으로 비추어 질 수 있는 이 사안이 향후 어떠한 결과로 마무리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장인수·김홍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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