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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도 "충주대-철도대 통합안 반대"

"지역·대학 발전 가능한 안 필요"…충주대 "절차 진행"

  • 웹출고시간2011.08.02 19:11:34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오진섭 충북도 정책기획관이 충주대-철도대 간 통합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충북도가 전국에서 유일하게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국립대학 통합이 진행되고 있는 충주대학교와 철도대학 통합(안)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오진섭 충북도 정책기획관은 2일 오전 기자회견실에서 "충북도는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충주대와 철도대의 통합에 원칙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현재 충주대가 제시한 통합안에는 찬성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달 4일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는 충주대가 제출한 통합안을 보완해 제출해 달라고 요구한 가운데 충북도와 충주시가 통합 반대 입장을 밝힘에 따라 충주대의 반응이 주목된다.

오 정책기획관은 "도는 교과부에 보낼 의견서에 '통합대학의 교명을 국립 충주대학교로 유지하면서 철도대학을 통합대의 단과대학으로 하고, 철도대 의왕캠퍼스를 충북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 예정"이라고 말했다.

통합대학의 교명을 '한국교통대'로 하고 충주대 입학정원을 줄이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충주대와 철도대의 통합안과는 전혀 다른 것이어서 사실상 통합불가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충주대-철도대 통합 절차 중 교과부의 국립대 통폐합심사위원회 심의 이후 진행될 국토부 수도권정비위원회에 의견서를 내면 되는 도가 미리 교과부에 의견서를 낸 것은 정부에 보다 강력한 '반대'의지를 전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오 정책기획관은 "현 통합안은 교명변경과 충주대의 입학정원 감축, 구조조정 사업비의 의왕캠퍼스 집중투자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며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집중을 억제하는 정부정책에 근본적으로 반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교명변경은 충주시민의 자존심을 상하게 할 것이고 입학정원 감축과 각종 지원의 철도대 쏠림현상은 수도권 집중을 가속화하는 폐단을 일으킬 것"이라며 "지역사회와 주민이 수용하고 지역과 대학이 상생발전할 수 있는 합리적인 새 통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충주대는 3일 통폐합심사위원회 최종(4차) 심사를 앞두고 있어 충북도나 충주시의 부정적인 의견에도 불구하고 예정된 통합 절차를 밟아 나간다는 방침이다.

두 대학은 이날 진행될 프레젠테이션에서 통합대(한국교통대) 충주캠퍼스 정원 감축 규모를 크게 줄인 통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최종 안에는 충주캠퍼스 78명, 증평캠퍼스 21명, 의왕캠퍼스 36명 등 135명을 줄이는 대학 정원 감축계획이 포함됐다고 충주대는 밝혔다.

충주대 관계자는 "도의 긍정적인 입장은 원활한 통합 진행을 위해 여전히 필요하다"며 "수도권정비위원회에 도가 반대 의견을 낸다고 해도 위원회가 도 의견에 대해 정원 조정 등의 절충안을 제시할 것이고, 이를 당사자가 수용한다면 통합은 성사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도와 시가 충주라는 지역 이름 유지를 요구하고 있는데, 특성화 때문에 교통대 간판을 포기하기는 어렵다"며 "두 대학은 이달 중 교과부와 국토부의 승인을 얻어 내달 2012학년도 교통대 신입생 수시모집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주대와 철도대의 통합은 통폐합심사위원회 심의와 승인, 수도권정비위원회 승인, 국무회의 의결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국토해양부는 이와 관련, 수도권 정비계획법에 따른 심의위원회를 열어 8월 중으로 입장을 정리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 엄재천기자 jc002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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