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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효동

시인

시대가 다양화되면서 창조적인 사고와 심신건강의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는 건전한 육체와 창의력 그리고 유연한 사고와 올바른 인성을 키워주는 교육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점에 이르렀다고 본다

더욱이 주5일 수업제가 실시됨으로 과거의 방과후 교육활동으로 충당되었든 예체능교육의 기회가 대폭 확대되고 소득수준이 높아져 교육여건이 다양화됨에 따라 예체능 향유를 위한 욕구가 증대되어 가고 있다

정부는 얼마전에 학교폭력 근절대책을 발표하면서 학생들이 게임중독 학업스트레스등에서탈피하여 올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예체능활동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역설하였다

예체능교육은 문화예술산업과 체육활동등을 교육내용으로 하거나 교육과정에 활용하는 교육으로써 문화체육을 즐길 수 있도록 돕거나 예체능교육의 매체로 활용하여 기능적 예체능교육이 아닌 통합적교육으로 체험과 소통이 적극적으로 참여토록 하자는 것이다

지금까지 문약사상에 젖어 있는 한국적 정서에 허드레 과목으로 업신여기고 팽개쳤든 체육 음악 미술 무용 문학 연극등의 과목이 이제는 중요시되고 인기있는 과목으로 전환되는 시기에 놓여 있다고 본다

예체능 체험은 학생들이 지닌 다양성을 인정하고 개개인의 적성과 특기를 존중하는 학습자 중심의 방향으로 전환됨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는 전국 시도교육청의 추천을 받아 중학교 17개교 고등학교 13개교를 예술체육 중점학교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과부는 지난 2월24일 학교폭력 종합대책중 하나로 추진했든 중학교 체육수업 확대계회을 시달한바 있다

체육활동은 페어플레이 정신과 스프츠맨십 그리고 사회성 도덕성을 길러주는 한편 인간관계 개선등 순기능적 역할을 담당하는 매우 효과적인 교육활동이다 입시교육에 시달리고 있는 학교체육은 실종되어 왔으나 현재 주당 2-3시간인 체육수업시수에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시수를 포함 주당 4시간씩 체육수업을 하도록 하고 1개 이상의 학교스포츠클럽에 가입하도록 기본지침이 시달되었다

그러나 서울 경기 강원교육청등 일부 시도에서는 중학교 체육 확대방안에 대하여 그 방법과 시설 강사 확보를 이유로 거부하고 나섰다

선진국가는 학교체육을 엄격하게 시행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주마다 차이는 있지만 수업일수 10일중 초등학교는 200분 중고교는 400분 이상 체육수업을 하도록 하고 있으며 프랑스는 중학교의 경우 매주 4시간 체육수업을 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독일은 고교 3학년에게도 영어는 선택 체육은 필수과목으로 설정하고 있고 핀란드는 체육수업을 학생의 기본권으로 보고 있으며 일본에선 고교 3학년까지 주4시간 체육수업을 의무화하고 있다

이제 한국에서도 예체능활동의 활성화로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과 리더십 인내심 희생정신 함양과 더불어 약자에 대한 배려 심신활동 욕구해소등 다양한 교육적 성과를 거양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경기도 양평 세월초등학교에서는 일주일에 한번 추계예술대학의 교수와 학교문화코디네이터등과의 간담회를 개최하여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토론을 진행하고 예체능 주기 집중학습 토요체험활동을 통해 국악 연주 음악 영화 스포츠 미술등의 다양한 예체능 체험을 실시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창의성 표현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서울 및 포항의 포스코에서는 포레카놀이방을 운영하여 음악 미술 문학등의 다양한 예술활동을 체험케 하고 있으며 홈플러스는 전국지역 아동센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e파란 어린이 문화예술교실을 전개하여 단순학습 형태의 예체능교육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예술장르간 융합프로그램으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창의성과 예술표현력 향상은 물론 올바른 인성과 정서함양 체력단련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육성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가슴이 든든하고 영혼이 쉴 수 있는 고향같은 진리가 실종되어 학교폭력이 난무하는 현장을 직시하고 행동의 질은 그 사람의 정서의 질과 일치함으로 삭막한 정서와 심신의 허약성에서 탈피하기 위해서는 예체능교육에 대한 확대방안을 강구해서 실천에 옮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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