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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의 그림자 - 경영 한계 노출

충북 2년간 8곳 '줄도산'
상품성 떨어져 판로 개척에 어려움 겪어
NGO 발 떼는 추세…"돈 벌기 쉽지 않네"

  • 웹출고시간2013.01.15 20:02:41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사회적 기업은 '일자리'와 '이윤' 창출이란 두 마리 토끼를 쫓는다. 시행 6년을 맞아 일단 일자리 창출에는 성공한 듯하다. 이달 기준 전국 2천120개 기업에 3만424명의 일자리가 생겨났으니 말이다.

충북엔 101개 사회적 기업이 등록됐다. 이를 통해 1천81명이 새 일터를 얻었다. 이 중 60% 가량은 기초수급자 등 사회적 취약계층으로 채워졌다.

업종은 환경(청소) 분야가 가장 많다. 주로 초창기 때 많이 생겨 현재는 20곳에 이른다. 제도 시행 2~3년을 지나선 다양한 분야의 기업이 탄생했다. 농산물 판매 17곳, 교육(체험) 11곳, 주거복지 8곳, 간병(보육) 7곳, 문화예술 7곳 등이다. 도시락과 빵, 쿠키, 장 등 식료품을 생산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장례업체까지 등장했다. 실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 서비스 제공형 일자리가 창출된 셈이다.

하지만 경영적 측면에선 한계점을 여실히 드러냈다. 사회적 기업을 만든 운영자나, 그 곳에 채용된 근로자들 대부분이 전문적 경영 기술이 없는 영세 소상공인들이었기 때문이다.

생성 초기엔 도내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운영자로 대거 참여했다. 일자리 창출과 사회 서비스 제공이란 취지가 그들의 정체성과 잘 맞아 떨어져서다.

그러나 이론과 현장은 달랐다. 일자리 창출에는 어느 정도 기여했으나 수익 창출에선 연거푸 쓴맛을 봤다. 그들에겐 이윤 창출에 대한 전문 지식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다.

가뜩이나 수익이 없는 상황에서 수익금의 30% 이상을 사회 서비스로 환원해야 한다는 규정도 큰 압박으로 작용했다. 이 탓에 고용노동부에서 충북도로 관리가 이관된 2011년부터는 단 한 곳의 시민사회단체도 사회적 기업에 발을 들여놓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북도는 최근 2년 간 9개 사회적 기업을 지정 종료하거나 취소했다. 이 중 8곳이 심각한 경영난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지역의 경우 아직 실태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정확한 매출액을 알 수 없으나, 평균 매출액 5억원 미만 기업이 80% 정도라는 경기도의 조사 결과를 비춰볼 때 충북지역 상당수도 영세 수준을 면치 못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근본적 원인은 질 낮은 상품성과 판로 개척의 어려움, 지속적 공급능력 부족 등으로 꼽힌다.

도가 판로 개척을 위해 지역방송 광고(4천만원), 사회적 기업 페스티벌(8천600만원), 홍보 책자 1천권 제작 등을 지원하고 있으나 구조적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고 사회적 기업의 문턱을 높일 수도 없는 노릇이다. 전문적 경영 능력을 강조하다보면 사업계획서 조차 제대로 작성할 줄 모르는 영세 소상공인들이 사회적 기업 자체를 외면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사회적 기업의 살길은 사업 내용, 즉 상품의 다양화"라며 "기존을 벗어난 틈새시장 공략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충분한 시장조사와 연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 임장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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