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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 예고…충북 산업계 '초긴장'

2003·2008년 운송거부로 수·출입 등 피해
장기화시 2·3차 피해도미노…해법 찾아야

  • 웹출고시간2012.06.24 19:17:32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화물연대가 지난 2003년과 2008년에 이어 25일 오전 7시부터 또 다시 집단 운송거부를 예고하면서 충북도내 산업계가 초긴장하고 있다.

지역 산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 파업이 이뤄지면 제천·단양지역 시멘트 업계와 청주·오창산업단지 등 도내 산업단지 내 수출·입 물류가 마비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화물연대 충청·강원지부 소속 조합원 수백명이 이번에도 파업에 돌입하면 제천·단양지역 시멘트 육로수송이 사실상 올스톱된다.

하루 250~300대 가량의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 운행이 이뤄지는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의 경우 물류 중단이 불가피하고, 성신양회 단양공장도 하루 300대 이상 출하에 제동이 걸리게 된다.

성신양회, 한일시멘트, 아시아시멘트, 현대시멘트 등 4개 시멘트 공장과 단양지역 광산의 석회석 육로수송이 마비되면 추가로 레미콘 생산까지 중단될 수 있어 2차~3차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화물연대 파업은 청주산업단지와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수·출입 업체들의 물류에도 차질을 안겨줘 무역업체들의 기본적 자산인 수출·입 업체 간 신뢰에도 막대한 타격이 예상된다.

지난해부터 수출·입이 동반 하락하고 있는데 이어 한미 FTA 발효(3월 15일) 후에도 수출 효과가 발생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화물연대 파업까지 겹칠 경우 국내 수출산업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겨줄 수도 있다.

실제, 주류커피 원두 등을 수입해 완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청주산업단지 내 한국레슬레는 최소 5개 이상의 수출 컨테이너를 운반해야 하지만, 화물연대 파업시 수출 중단은 물론, 수입 원자재 물류중단에 따른 생산 차질도 우려된다.

정식품 역시 원재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고, 원자재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조광피혁도 현재 확보하고 있는 원자재 물량이 소진될 경우 생산차질이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대화는 지속하되, 불법행위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이번 파업이 자칫 장기화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24일 "지난 2008년 화물연대와 약속한 5개 사항 중 화물운송제도 개선방안 법제화, 고속도로 통행료 대상차량 확대, 화물차 감차, LNG 화물차 보급 등 4개 사항을 이미 완료했고, 표준운임제는 화물연대측 참여하에 협의안을 마련 중이다"며 "이렇듯 합의사항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고, 화물운전자의 경제적 어려움 해소를 위해 유가보조금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도, 화물연대가 집단행동에 나서겠다는 것은 정당성을 확보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는 25일 오전 7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히면서 △표준운임제 법제화 △차주 운임 인상·면세유 지급 △표준위수탁계약서 법제화·노동기본권 보장·산재보험전면적용 △도로법 개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 김동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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