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일보=청주] 청주시가 추진한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버스를 운행할 때 드는 표준 운송원가 산정 등으로 잠정 보류된 가운데 우진교통이 재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우진교통은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시민을 위한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실현은 결국 시내버스 3개 업체의 반대로 흙탕물이 됐다"며 "3개 버스업체가 요구하는 합리성과 건전성이 배제된 무리한 표준운송원가는 동종의 시내버스업체로서도 부끄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준공영제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며 "시내버스업계 투명성 확보 등 강력한 개혁정책의 집행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준공영제는 버스 운영을 기존 공동 배차에서 운송 사업자별 운행노선 담당제로 전환하는 제도로 청주시는 지난 2015년 3월 협약을 맺고 지난해 7월까지 준공영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시는 버스업체 대표, 교통 전문가, 공무원, 시의원 등이 참여하는 준공영제 추진협의회를 구성하며 표준원가 산정 등을 논의해 왔지만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해 지난 23일 열린 준공영제 추진협의회 7차 회의에서 잠정 보류가 결정됐다. 7차 회의에서 시는 회계 법인에 용역을 통해 산출한 60만1천742원(2015년 기준)을 표준 운송원가로 제시했지만 일부 업체는 63만6천68원 이하로는 협의할 수 없다며 거부했다. / 안순자기자
[충북일보=청주] 청주시의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보이콧 입장을 밝혀온 ㈜우진교통이 태도를 바꿨다. 사실상 답보상태였던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우진교통은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오는 28일 열리는 준공영제 추진협의회 5차 회의부터 참여해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안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진교통은 청주지역 전체 6개 시내버스가 보유한 버스 대수 421대 중 가장 많은 27%(113대)를 점유하고 있어 그간 우진교통을 제외한 준공영제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란 우려가 제기돼 왔었다. 우진교통은 "준공영제 추진협의회를 중심으로 시내버스 5개사, 시민사회단체, 교통전문가 그룹이 추진방향에 대한 4차례의 회의를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답보상태에 빠진 청주형 준공영제의 논의 상황을 지켜보며 '청주형 준공영제' 제안자이자 주창자로서 현재의 상황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었다"며 준공영제 추진협의회에 참여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단기적 비용논쟁뿐 아니라 전략적인 재정건전성 로드맵 구축, 부정비리를 막는 강력한 재정투명성 제도의 확립 등을 전제가치로 '시민건전성'과 노동친화성을 확보하는 청주형 준공영제의 안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우진교통의 참여를 계기로 운송원가 산정 등 준공영제 도입 준비를 위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다만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은 버스업계의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돼야 하는 만큼 오는 7월 예정된 목표 시점은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시 관계자는 "그간 준공영제 추진협의회에 우진교통이 참여하지 않으면서 운송원가 산정 기준 등을 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청주형 준공영제 도입을 위해 발전적인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우진교통은 지난해 10월 말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에 앞서 버스업계가 재정투명성을 담보하고 부정과 비리를 차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준공영제 추진협의회 회의에 참여하지 않았다. / 안순자기자
[충북일보=청주] 속보=청주시가 내년 7월 시행을 목표로 추진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우진교통의 '보이콧'이 이어지고 있다. 시와 버스업계, 관련 전문가와 시민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된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협의회는 23일 4차 회의를 열고 운송원가 산정 기준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회의에는 청주지역 6개 시내버스 업체 중 우진교통을 제외한 나머지 버스 업체 대표들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진교통측은 지난달 3일 열린 2차 회의에서 "청주시가 준공영제 추진협의회와 관련한 모든 활동에 대해 보안각서를 요구한 것은 반인권적 행위"라고 협의회 회의에 불참하고 있다. 다만 회의가 이를 계기로 전면 공개되면서 우진교통 관계자들은 4차 회의를 방청, 내용을 파악하고 돌아갔다. 우진교통은 청주지역 전체 6개 시내버스가 보유한 버스 대수 421대 중 가장 많은 27%인 113대를 차지할 정도로 우진교통을 제외한 준공영제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준공영제는 운송수입금을 시와 버스업계에서 공동으로 관리하되 버스 운행실적을 토대로 운송 적자는 시에서 지원하고, 운송흑자는 시내버스 관련 시설에 재투자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시가 시내버스에 지급하는 시내버스 요금단일화 손실 보전금과 무료 환승 보전금 등 9개 항목에 대한 보조금이 일원화된다. 우진교통 관계자는 "협의회에 참석한 것은 아니고 기존 추진된 내용과 달리 수정된 부분이 있어 이를 파악하기 위해 방청만 했을 뿐"이라며 "우진교통이 준공영제 추진 자체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아직 회사 내부 의견이 결정되지 않아 공식 입장을 밝히긴 어렵다"고 말했다. / 안순자기자
[충북일보=청주] 속보=우진교통㈜의 보이콧으로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에 난항을 겪고 있는 청주시가 부실한 정보제공 논란까지 겹쳐 추진 동력을 잃고 있다. 청주시는 3일 오전 11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지난 9월 발족한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협의회(이하 추진협의회)'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청주지역 6개 시내버스회사가 보유한 버스 대수 421대 중 가장 많은 27%인 113대를 우진교통㈜의 참석 거부로 시작부터 순탄치 않았다. 회의 시작 전 우진교통㈜는 "청주시가 준공영제 추진협의회와 관련한 모든 활동에 대해 보안각서를 요구한 것은 반인권적 행위"라며 "시가 요구한 보안각서와 승낙서를 제출하지 않은 만큼 추진협의회 회의에 참석할 이유가 없다"고 밝힌 뒤 자리를 떴다. 추진협의회는 시와 버스업계, 관련 전문가와 시민단체 대표 등 19명으로 구성된 협의 기구로, 이날 △준공영제 추진협의회의 모든 활동에 대한 공개의 건 △토론회·공청회 등 향후 일정 △준공영제에 대한 우진교통㈜의 입장 관련 논의 등 3가지 안건을 놓고 회의했다. 이 자리에서 추진협의회는 정보 제공을 꺼리는 청주시의 태도를 문제 삼았다. 이효윤 충북참여연대 정책국장은 "회의 전 준공영제와 관련된 자료가 제공되지 않아 추진협의회 위원들도 내용을 잘 모르고 있다"며 "정보는 없고 권한만 있는 협의회 위원은 손만 들으라고 하는 것이냐. 보안각서 요구도 말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추진협의회는 회의결과 우진교통㈜의 이탈을 계기로 여러 오해 불식하고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준공영제에 대한 모든 자료는 공개하기로 했다. '깜깜이' 추진으로 문제가 된 보안각서는 폐기하기로 결정했다. 추진협의회는 또 준공영제에 대한 정보가 사전에 제공되지 않은 점 등을 지적한 뒤 오는 16일 예정된 준공영제 토론회·공청회를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 대신 17일 3차 회의를 열고 준공영제 추진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공유하기로 했다. 우진교통㈜이 최근 준공영제 도입을 전제로 요구한 시내버스 경영합리화 방안 등 요구사항에 대한 입장 논의는 3차 회의 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준공영제 도입을 놓고 우진교통㈜와 추진협의회에서도 청주시의 추진방식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제기되면서 내년 7월 도입이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우진교통㈜은 추진협의회 논의과정을 지켜보며 추후 구성원 총회를 거쳐 준공영제 참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 안순자기자
[충북일보=청주] 내년 7월 도입을 목표로 추진된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삐걱대고 있다. 준공영제는 버스회사들의 모든 수입금을 공동관리위원회가 관리하면서 적자가 나면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보충해 주고, 흑자가 나면 시내버스 관련 인프라 확충에 재투자하는 제도로 시는 지난 3월 6개 시내버스 업체와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협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6개 시내버스업체 중 하나인 우진교통㈜은 "재정 투명성을 담보하고 부정과 비리를 차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고 시에 요구했다. 우진교통㈜는 29일 오전 10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형 준공영제는 부정과 비리에 단호해야 하며 시가 앞장서서 과감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주 시내버스 업체의 당기순이익이 수정 전후 28배의 차이가 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어쩌면 우진교통㈜는 이보다 더 많은 차이가 있을 것"이라면서 "회계 자료상의 당기순이익과 실제 당기순이익의 차이가 크다는 것은 시도 알고 있지만 이를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는 지난해 청주 지역 6개 시내버스 회사에 총 293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했다. 421대의 민·공영 시내버스에 1대당 7천만원씩 지원한 것으로 서울(3천400만원), 부산(4천300만원), 대구(5천900만원), 인천·광주(4천200만원) 등 다른 도시와 비교해 1천~3천만원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같은 해 청주 시내버스 업체들의 당기순이익은 공식적으로 총 4천500만원에 불과했지만 시가 표준운송원가 산정을 위해 최근 의뢰했던 회계 실사에서는 총 12억원으로 확인되는 등 28배 차이가 났다. 우진교통㈜는 "재정투명성은 이미 준공영제를 시행하는 6대 광역시에서도 끊임없이 발생하는 문제이자 업계의 부끄러운 민낯"이라며 "시는 부정과 비리가 발견된 업체의 면허권을 제한하는 등 시민 혈세 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단호함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시가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으면 우진교통은 준공영제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우진교통㈜는 청주지역 전체 6개 시내버스회사가 보유한 버스 대수 421대 중 27%인 113대를 보유하고 있어 불참 시 준공영제 실현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시는 "중복 보조금을 정비하고 시스템을 개선하면 보조금을 줄일 수 있다"며 "시는 준공영제 도입 여부와 관계없이 투명한 보조금 지급을 위해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진교통 측이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것은 사실상 준공영제 불참 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며 "우진교통㈜가 준공영제 참여를 거부할 경우 시의원, 시내버스 업체 대표, 교통 전문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준공영제 추진협의회와 협의해 추진 여부를 정하겠다"고 말했다. / 안순자기자
[충북일보=청주] 오송역~세종청사~대전역을 잇는 BRT(광역 간선급행버스·Bus Rapid Transit)가 운행을 앞둔 가운데 운영에서 제외된 청주지역 일부 운수업계가 반발하고 나섰다.우진교통㈜는 22일 충북 청주시가 세종시, 대전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맺은 BRT운영협약과 관련, "청주 시내버스 업체는 철저히 배제됐다"고 주장했다. 우진교통㈜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통합 청주 지역을 운행하는 노선임에도 청주 업체가 배제된 것은 무기력한 행정의 표본"이라며 "BRT 노선운행에 청주 시내버스 업체 참여를 요구해 왔으나 청주시는 BRT 도로 개통 시기 조정이 불가피해 청주 업체의 참여가 어렵다는 행복청과 대전시의 주장만 전했다"고 밝혔다.이어 "충청권 BRT 운행계획에 의하면 2016년 개통예정인 오송역~세종청사~대전역 운행에는 대전과 세종시 버스업체만 참여한다"며 "2019년에는 유성터미널까지의 운행노선이 개통될 예정으로 이를 추론해보면 대전과 세종시는 오송역에서 청주공항까지의 노선연장도 향후 요구할 것이 충분히 예상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협약은 청주의 미래발전의 중심축인 청주시 서부지역의 이동축을 지켜내지 못해 추후 새롭게 신설되거나 연장될 노선의 참여조차 확보하지 못하는 결과도 가져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청주시 대중교통과는 향후 충청권 광역교통체계 구축 시 청주시가 공동으로 참여할 수 있는 내용을 협약에 담고 있다며 우진교통㈜의 주장을 반박했다.대중교통과 관계자는 "협약에는 '충청권 광역교통체계 구축 시 청주시가 공동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한다'와 '국토부와 행복청 등은 대전·세종·청주간 광역 BRT 교통망 확대구축·운영에 적극 협조한다'는 내용을 포함시켰다"며 "청주지역 업체가 참여하지 못한 이유는 우진교통㈜을 제외한 나머지 5개 업체는 이해했다"고 밝혔다.이어 "현재 세종청사와 오송역을 잇는 BRT만 구축됐을 뿐 청주공항과 청주시내를 관통하는 BRT노선이 없는 상황"이라며 "BRT 운영에 시내버스업체가 참여하려면 간선급행버스체계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운송사업면허권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 안순자기자
청주시 시내버스 운송업체인 우진교통 노조원 60여명이 청주시청 교통행정과를 점거했다 30여분 만에 철수했다.이들은 6일 청주시청 마당에서 집회를 열어 "최근 청주지역 5개 시내버스 회사가 비정규직을 채용하려는 데 이를 막아야 할 시가 오히려 비정규직 채용을 부추기고 있다"며 시를 맹비난 했다."청주시는 수개월 전 시내버스 회사가 비정규직을 채용하면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등 제재하겠다고 해 놓고 최근 5개 시내버스 회사가 비정규직 채용을 질의하자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회신했다"며 "청주시는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도 비정규직 채용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집회를 마친 이들은 오후 1시50분께 청주시 교통행정과로 몰려가 사무실을 점거하고 무기한 농성을 선언했다.그러나 청주시가 시내버스 회사에 "정년퇴직자를 재고용할 때는 임금을 70%만 지급하지 말고 100% 지급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이날 오후 발송했다고 설명하자 30여분 만에 농성을 해제하고 철수했다.우진교통을 제외한 청주지역 5개 시내버스 운송업체는 최근 정년퇴직자를 재고용하면서 임금을 70%만 지급하고 나머지는 정부고용보조금으로 보전해주는 내용의 합의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수미기자
우진교통(대표 김재수)과 홍익기술단(대표 성낙전), 의료법인 참사랑재단(이사장 최정봉)이 2011년 청주시 모범 성실납세 법인으로 선정돼 9일 감사패를 받았다.이들 법인은 올해부터 2014년까지 3년간 지방세 세무조사가 면제된다.모범 성실납세 법인은 2011년 세무조사를 한 법인 중 5년간 세무조사 추징세액과 체납액이 없고, 종업원을 50인 이상 고용한 법인 가운데 지방재정(60%)과 고용(40%) 기여도를 평가해 선정됐다.지난 5년간 우진교통은 지방세(시세) 3억7천900만원, 홍익기술단은 3억7천700만원, 참사랑재단은 3억3천500만원을 각각 냈다.한편, 시는 지난해 520개 법인과 비과세·감면 수혜자를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벌여 탈루·은닉세원 1천952건을 적발, 27억6천300만원을 추징했다./ 임장규기자
[충북일보] 오는 30일 본보와 충북리더스클럽이 주최하는 '14회 충북경제단체 친선골프대회'가 오전 11시 30분부터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그랜드 컨트리클럽(그랜드 CC)에서 열린다. 대회는 경제인들의 친목 도모와 상호 간의 다양한 정보교류를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대회는 도내 경제단체 회원과 재경 경제인 등 160여 명이 40개 팀을 이뤄 신페리오 방식으로 치룬다. 라운딩 이후 시상식과 김영환 충북도지사 초청 만찬, 행운권 추첨은 오후 6시 30분부터 진행된다. 시상식은 △메달리스트 △우승(남·여) △준우승(남·여) △니어리스트(남·여) △롱게스트(남·여) 수상자에게 트로피와 부상이 각각 주어진다. 가장 멋지게 옷을 입은 참가자인 △베스트드레스상(남·여) 수상자에게는 부상이 수여된다. / 성지연기자
[충북일보] 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까지 충북 청주시 소재 충북대학교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주관한 국가재정전략회의가 열렸다. 그러자 지역 곳곳에서 '무슨 일이 있느냐'는 문의전화가 빗발쳤다. 대통령실의 한 관계자는 이날 국가재정전략회의가 열린 배경에 대해 "기존에 국가재정전략회의는 국무총리와 장·차관 등 국무위원 중심으로 열렸다"며 "이번에는 다양한 민간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의 현실 적합성을 높이고자 했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해도 왜 굳이 충북대에서 이번 회의가 열렸어야 했는지 궁금증은 해소되기 어려워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또 하나의 특징은 회의 장소가 충북대라는 점"이라며 "기존에는 주로 세종청사나 서울청사에서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열었는데, 충북대를 이번에 택한 이유는 지방 발전, 지역 인재 육성을 포함한 지방시대와 연계해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열고자 하는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 또한 대통령의 의지라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일반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시키는 것은 어려워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MZ세대인 충북대 학생들과 오찬 간담회를 열어 청년일자리, 지역인재 육성 등의 고민과
[충북일보] 충북 도내 최대 규모의 공연장인 가칭 '충북아트센터' 건립 사업에 본격적인 시동이 걸렸다. 오는 2026년 착공을 목표로 기본계획 수립, 타당성 조사, 중앙투자 심사 등의 절차를 밟게 된다. 26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충북아트센터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다. 다음 달 중순 마무리되며 용역을 통해 세운 기본계획에는 공연장 등 규모, 운영 방안, 경제성 검토 등이 담긴다. 도는 이 계획을 타당성 조사에 들어간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도는 지난 7월 행정안전부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했다. 총사업비 500억 원 이상이 투입되는 신규 사업은 의무적으로 타당성 조사를 받아야 한다. 충북아트센터 건립에는 총 2천300억 원이 소요된다. 연구원은 내년 4월까지 경제성과 재무성, 정책적 사업 추진 가능성 등을 분석한다. 도는 조사 결과가 나오면 같은 해 상반기 행안부에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신청할 방침이다. 심사를 무난히 통과하면 충북아트센터 건립을 위한 준비를 마친 뒤 오는 2026년 첫 삽을 뜬다는 계획이다. 오는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잡았다. 도는 이런 절차가 차질 없이
[충북일보] 청주상공회의소는 24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2024 청원생명축제 입장권 3천매(1천500만 원 상당)를 청주시에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임시청사를 방문한 차태환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이범석 청주시장에게 입장권을 전달했다. 차태환 회장은 "청주의 대표 축제인 청원생명축제에 소외이웃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청원생명축제 입장권을 기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성장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입장권을 기탁해주신 청주상공회의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뜻에 따라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뜻깊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4 청원생명축제는 오는 27일부터 10월 6일까지 10일간 '도농이 함께 그린(Green) 꿀잼 한마당'이란 주제로 오창읍 미래지농촌테마공원에서 개최된다. / 성지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