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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출고시간2009.03.02 16:26:07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지방공항 민영화 대상에 청주공항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어차피 결정된 것이라면 공항발전을 위한 실익을 따져 방향 전환을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있다.

지난 주 청주공항 민영화 대책회의를 가진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에 따르면 "1년 수입이 몇백억원밖에 안되는 한국공항공사 소속으로는 청주공항의 현안인 몇천억이 소요되는 활주로, 계류장 확장등은 생각할 수 없는 것이 현실" 이라며 "정부가 청주공항의 민영화를 결정했다면 공항발전을 위한 인프라확충등의 전제조건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도와 청주공항활성화 대책위가 구상하는 전제조건은 활주로 확충, 접근성 확보등의 인프라 문제다.

현재 2천740m에 불과한 활주로의 경우 대형기 이착륙이 가능한 3천500m이상으로 연장하는 것은 물론, 계류장의 확충도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활주로와 함께 접근성 확보를 위한 교통문제도 현안이다. 천안까지 이어진 수도권전철을 청주공항으로 연장하는 것을 건의하는 한편 공항과 800m거리인 540번 지방도(내수방향)와 연결해 증평IC, 음성IC, 충주, 제천방향으로의 북측연계도로도 구상하고 있다. 북측연계도로의 경우 충북선을 넘는 과선교(100여m)가 필수적이다.

인천, 김포 위주의 항공정책에서 탈피해 국제노선등의 배분도 적극 요구할 방침이다.

충북도 관광항공과 김정선과장은 "이같은 전제조건들을 정부에 강력히 요구할 예정"이라며 "이러한 조건들을 정부가 수용할 경우 굳이 반대를 고집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 이욱국장도 "민영화가 결정된 상황이라면 이를 충북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조건들을 제시하는 것이 훨씬 설득력있는 대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홍순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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