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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외면한 유통단계 축소…'구성의 오류'

도매시장 8단계…농협하나로마트는 6단계
생산자~시장~소비자 3단계 직거래 전무후무
권역별 물류센터에 유통주체 참여방법 마련 시급

  • 웹출고시간2013.05.28 20:04:41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정권이 바뀔 때마다 단골메뉴처럼 등장하고 있는 농산물 유통단계 축소, 현 정부 역시 유통단계 축소를 추진하면서 직거래 활성화를 내걸었다.

하지만, 국내에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직거래 유통은 사실상 전무후무하다. 최소 4단계에서 최대 8단계까지 거치고 있는데도 말로만 '직거래'라는 포장을 덧씌우고 있는 셈이다.

현재 농산물 유통시스템은 크게 공영 도매시장과 농협의 계통출하 등으로 나눠질 수 있다.

이 밖에 대형할인점을 통한 농산물 유통은 대부분 생산자의 저가출하를 강요하면서 판매가격을 낮추고 있는 것으로 진정한 의미의 직거래하고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먼저, 공영 도매시장 유통단계는 생산자~작목반~산지수집상~도매법인~중도매인~도매상~소매상~소비자 등 최대 8단계에 달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도매법인 또는 중도매인들의 산지수집 행위가 암묵적으로 이뤄지고, 도매법인측에 수수료를 제공하고 위장 경매를 통해 자신의 상장한 물건을 되돌려 받아 수수료와 이윤을 추구하는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물가안정을 위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탄생한 농협 하나로마트 역시 다단계 유통은 마찬가지다.

생산자~작목반~단위농협~농협중앙회~물류센터~도매상 또는 단위농협 하나로마트~소매상 또는 소비자 등으로 6~7단계를 거치고 있다.

문제는 농협 간 계통출하가 이뤄지는 절차에서도 각 단위별로 수수료를 징수하거나 인건비를 챙기고 있어 진정한 의미의 직거래로 볼 수 없다는 점이다.

정부가 지난 27일 권역별 도매물류센터를 만들고, 산지 공동출하조직을 키우는 등 유통단계 축소방침을 발표했지만, 향후 실효성 논쟁에서 벗어나기 힘들어 보인다.

무엇보다 축소대상으로 지목되고 있는 산지수집상과 도매상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방법에 대해 상당수 유통전문가들은 '구성의 오류'를 지적하고 있다.

이 때문에 생산과 출하, 소비 등 딱 3단계로 축소시키되, 기존의 유통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민·관 합동 유통시스템 구축이 시급해 보인다.

생산자와 소비자 등 2단계만 남겨두고, 가운데 모든 유통절차를 한 곳으로 모으는데 정부와 각급 지자체의 정책적 역량이 집중돼야 한다는 의미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권역별 도매물류센터에 산지수집상과 도매법인, 중도매인, 도매상, 소매상 등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시급하다.

주주 형태로 법인을 구성하고, 폼목별 전담제를 도입하며, 소매점과 소비자에 대한 배송서비스, 이른바 '페덱스 물류기법' 적용이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다.

생산자와 소비자를 24시간 내에 연결하는 익일 배송서비스로, '페덱스 물류기법'이 유통단계 축소에 적용되면 생산자와 물류센터, 소비자를 원스톱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된다.

청주시 농수산물도매시장 내 한 중도매인은 "기존 유통주체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지 않으면서 진정한 의미의 3단계 물류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여론수렴과 공청회 등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듣지 않은 채 일부의 희생을 전제로 하는 2단계 축소로는 유통혁명을 불러올 수 없다"고 지적했다.

/ 김동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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