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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전직 시장이 있었다.

대기업 회장출신인 A 전 시장은 ‘불도저’란 별명이 있을 만큼 엄청난 추진력의 소유자다.

하지만 그는 시장에 당선된 후 청계천 복원을 실현화하기 위해 무조건 밀어붙이기식이 아닌, 관계자들과 4천여번을 토론하고 의견을 물었다.

지난해 대통령선거에서 당선된 그는 최근 규제의 상징이던 대불공단의 전봇대를 뽑아냈다.

충북에는 B 전 시장이 있었다.

그는 시장 재직시절 청주시 상당구 옛 도심의 대로변을 미관지구로 지정했다.

시 행정절차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대부분 주민들은 이 같은 사실을 알지 못했다.

주민공청회나 주민들과의 대화가 없었기 때문이다.

미관지구로 지정되면 무조건 3m를 후퇴해야 하기 때문에 소규모 땅 일수록 피해는 더 커진다.

공동화로 몸살을 앓고 있는 도심 땅의 효율도 현저히 하락한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매매도 어려운 상황이다.

옛 도심 건물은 대부분 30년 이상 노후돼 건물을 매입한 새 주인은 신축을 하려는 것이 당연하지만 땅의 많은 부분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매입을 철회하는 것이다.

당연히 땅값과 건물의 가치는 하락할 수밖에 없다.

미관지구 지정은 B 전 시장 개인만의 판단으로 실시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자치단체장을 보필하는 일선 행정공무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규제를 강화하는 것이 아닌, 규제를 풀거나 완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일선 공무원들의 변화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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