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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출고시간2007.12.09 14:04:19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국제유가 급등이 미국의 정치판도를 바꿔놓고 있다. 20세기 내내 석유자본과 자동차 회사들의 이익 보호에 급급해왔던 미 의회가 대체연료와 고연비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 감축 기술 개발 등 각종 석유 소비 감소 법안 마련에 골몰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스(NYT)는 민주당이 제출한 ‘기후변화 대응 법안’이 5일 미 상원 환경·공공사업 위원회를 통과, 상원 본회의에 상정됐다고 전하면서 “오는 2050년까지 2005년 기준 온실가스(이산화탄소) 배출량의 70%를 감축토록 규정한 이 법안이 상·하원 본회의도 무난히 통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상원 환경위에 상정된 자동차 관련법 개정안은 이 법안보다 더 획기적이다. 현재 1ℓ당 7㎞정도인 미국내 운행 자동차 최저 연비 규정을 오는 2020년까지 1ℓ당 15㎞로 두배이상 올린다는 내용을 담았기 때문이다. 이 법안이 양원 본회의까지 통과하게 되면 석유및 자동차 회사들은 직격탄을 맞게 된다.

엑손모빌 셰브론 등 석유 메이저와 제네럴모터스(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자동차 ‘빅3’는 수개월동안 막대한 자금과 인력을 투입, 사활을 건 로비전을 펼쳐 왔다. TV와 신문 광고를 통해 “연비 인상은 차량 가격을 올려 소비자는 고유가에다 자동차 가격 부담까지 져야 한다”는 광고를 내보내는가 하면, 상·하원 의원들을 개별 접촉했다.

하지만 로비전은 실패할 분위기다. 예전 같으면 로비가 필요없었던 친기업 공화당 의원들과 자동차 공업지대인 미시간과 석유지대인 텍사스의 민주당 의원들조차 “지금은 석유 소비를 줄이고 환경 보호를 해야할 때”라며 손사래를 치고 있다. 존 딘젤 미 하원 에너지·상업위원장(미시간·민주당)과 에드워드 마키 하원의원(민주당), 존 워너 공화당 상원의원(버지니아) 등은 수십년간 ‘친 석유자본 인사’였지만 이번 기회에 ‘친환경 주의자’로 변신했다.

집안 자체가 석유 부자인 조지 W 부시 대통령도 지난해부터 에탄올 등 대체연료 개발에 앞장서왔다.

요즘 워싱턴 정가에선 석유사용을 부추기는 입법안은 찬밥 신세인 반면, 원자력발전소 증설안 같은 법안은 상한가를 치고 있다. 석유에서 나오는 온실가스가 핵 방사능보다 더 무서운 물질이 된 셈이다. NYT는 “워싱턴 정가를 바꿔놓은 유가 급등은 조만간 우리 생활에도 큰 변화를 야기할 것”이라고 평했다.


기사제공:쿠키뉴스(http://www.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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