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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출고시간2011.07.26 08:49:40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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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광현 우정사업정보센터장(오른쪽)이 카네기멜론대학의 선임심사원 웨인 리틀필드(왼쪽)로부터 우체국금융부문 CMMI 레벨 4 인증서를 수여받고 있다.<우정사업본부 제공>

우체국 금융부문이 국내 공공분야 최초로 국제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 품질인증 기준인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레벨 4 인증을 획득했다.

충청지방우정청은 25일 우체국 금융부문의 이번 인증은 체계적인 프로세스로 시스템으로 품질개선에 활용하는 등 효율적 관리가 객관적으로 입증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확률과 통계를 기반으로 성과 예측이 가능해져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과 고객만족도를 높인 점이 인정받았다고 덧붙였다.

특히 공공기관이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 품질을 인정받은 첫 사례라고 충청지방우정청은 설명했다.

CMMI는 미국 국방성의 의뢰를 받아 카네기멜론대 (CMU·Carnegie Mellon University)의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 (SEI·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가 연구한 정보화능력에 대한 성숙도 평가모델이다.

CMMI는 소프트웨어 품질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한 시스템 구축, 운용, 프로세스 성숙도, 프로젝트 수행능력 등 IT 조직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국제 공인 지표다.

CMMI 레벨 4 이상은 인증 기준 중 고성숙도(High Maturity) 등급으로, CMMI 심사대상 조직 중 전 세계적으로 약 7% 정도만이 인증을 받을 정도로 심사가 매우 엄격하다.

또 미국 현지의 카네기멜론대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에서 사후 심사까지 거쳐야 최종 인증이 된다.

충청지방우정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업무 프로세스 혁신과 우체국금융IT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라며 "이번 CMMI 레벨 4 인증획득은 고객서비스 품질향상과 우체국금융 IT의 해외진출을 위한 기반 마련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정규기자 siqjak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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