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상은 꿈꾸는 자의 것"

박경국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청주대 명사 초청 특강

  • 웹출고시간2024.09.25 16:34:56
  • 최종수정2024.09.25 16:34:56

박경국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25일 오후 청주대학교 청암홀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명사특강을 하고 있다.

[충북일보] "꽃은 어떠한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에게 주어진 여건을 최대한 활용해 가장 아름다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다."

박경국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25일 청주대학교 청암홀에서 열린 2024학년도 2학기 명사 초청 특강에서 이같이 말했다.

'글로벌 시대, 창조와 도전' 강사로 초청된 박경국 사장은 '꿈은 기적을 낳는다'를 주제로 연단에 섰다.

박 사장은 "꽃은 태어난 곳을 탓하지 않는다"며 "저는 대학 4학년 재학 중에, 공부를 시작한 지 2년 5개월 만에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당시 모든 여건이 불리하고 모든 사람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으나 '나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과 꿈 하나로 이루어 냈다"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이어 경남 거창에서 중학교를 중퇴한 뒤 맨몸으로 부산으로 와 '화물 대통령'이 된 김옥상 대상운수 회장 등을 열거하며 매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김상문 인광(IK)그룹 회장은 '만권의 책을 읽고 만리를 걷다'는 '책 속에 길이 있다'는 신념으로 독서를 통해 꿈을 이뤘다"며 "또한 테너 최승원 교수는 소아마비를 극복하고 세계적인 오페라 가수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전국 300개의 체인점을 개설하고 4개 국어를 구사하는 김석봉 석봉토스트 대표는 국졸 출신이지만 생각과 습관의 변화가 성공비결이라고 밝혀왔다"며 "이처럼 세상은 꿈꾸는 자의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저는 36년간 공직생활을 하면서도 끊임없이 연구하는 행정학자"라며 "현재는 세계적 수준의 가스안전책임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사장을 맡고 있다"고 덧붙였다.

행정학 박사인 박경국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행정고시 24회로 공직에 입문한 뒤 단양군수, 행정안전부 기업협력지원관실 국장, 충북도 행정부지사, 국가기록원 원장, 안전행정부 제1차관,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위원장(장관급), 한국안전리더스포럼 수석회장 등을 역임했다.

박 사장은 또 '한국의 지방외교정책', '사과나무일기', '꿈은 기적을 낳는다' 등을 집필했으며, 황조근정훈장, 녹조근정훈장 등을 수상했다..

한편 지난 2007년부터 이어진 명사초청 특별강좌는 '글로벌 시대의 창조와 도전'이라는 2학점 과목으로, 매주 수요일 각 분야의 저명한 인사들이 나서 학생들을 상대로 강연하고 있다. / 안혜주기자 asj1322@hanmail.net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나눔의 문화에 모두가 함께 할 수 있기를"

[충북일보] 오곡이 풍성한 추석이 다가왔다. 누구나 풍요로울 것 같지만 세상은 그렇지 못하다. 아직도 우리 주변엔 손을 잡아야 주어야 할 이웃이 많다. 이런 이웃을 위해 추석 연휴에도 나눔과 봉사를 말없이 실천해 온 '키다리아저씨'가 있다. 30여년간 일상의 나눔을 이어오고 있는 최종길(48) LG에너지솔루션 오창2 업무지원팀 책임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그는 중학생때인 15세부터 일찌감치 나눔의 의미를 알고 몸소 봉사를 실천해오고 있다. 최 책임은 "당시 롤러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보육원에서 체험활동을 온 5살짜리 아이를 케어했던 적이 있다. 스케이트를 가르쳐주고, 쉬는 시간에 품에 안겨 잠든 모습을 보며 아이의 인생을 바라보게 됐다"며 "당시에 아르바이트 해서 번 돈으로 옷을 사서 아이들에게 선물했던 기억이 있다"고 회상했다. 5살 아이와의 만남 이후 그의 시선은 달라졌다고 한다. 성인이 돼 원료 공장에 입사했던 그는 아동 후원을 시작했다. 단순히 돈만 후원하는 것이 아닌 직접 찾아가 아이를 만나고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택했다고 한다. 그는 "할머니와 손주 두 명이 사는 조손가정이었다. 당시 할머님을 설득해 아이들과 하루종일 놀이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