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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양군, 군민 중심 민원처리로 민원만족도 '상승'

생활불편처리반과 공무원 주민불편신속처리제, 연일 인기

  • 웹출고시간2024.09.22 14:33:13
  • 최종수정2024.09.22 14:33:13

김문근 단양군수가 취약계층 가정에서 수전을 교체하고 있다.

ⓒ 단양군
[충북일보] 단양군이 '살고 싶은 단양' 실현에 성큼 다가섰다.

군은 일상생활 속 작은 불편 사항이 위험 요소로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생활불편처리반과 공무원 주민불편신속처리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김문근 군수는 지난 20일 대강면 용부원리의 취약계층 2가구를 방문해 생활불편처리반과 함께 LED 전등 교체, 욕실 샤워 수전 교체, 화재감지기 및 소화기 설치 등을 도왔다.

올해 6월 28일 발대한 '생활불편처리반'은 생활불편을 스스로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가구를 군에서 직접 신속하게 조치해 주고자 마련됐다.

처리반은 2개 반(온달반, 평강반), 2인 1조로 운영되고 있다.

약 2개월가량 운영해 358가구 접수, 204가구 처리, 39가구 취소, 15가구 처리 중이다.

처리 건수는 753건(전기 344건, 수도 147건, 방충만 수리와 화재감지기 설치 등 262건)이다.

서비스를 받은 한 주민은 "고장 난 것을 엄두가 나지 않아 그냥 불편한 채로 생활하다 이번 기회에 수리가 돼 너무 만족한다"며 "생활불편처리반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공무원 주민불편신속처리제'는 생활 불편이나 시설개선 필요 현장을 공무원이 군에 직접 신고해 소관부서에서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마련된 사업으로, 지난해 1월부터 시행됐다.

이 사업으로 공무원 신고 154건을 접수해 130건을 완료하고 24건은 조치하고 있다.

청소가 필요한 버스 정류소, 도로변 방치 쓰레기, 망가진 과속방지턱, 인도와 도로 포트홀, 불법 광고물, 각도가 맞지 않은 반사경, 파손된 중앙분리대 등 여러 가지 불편 사항을 개선했다.

김문근 군수는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속담이 있듯, 처음에는 사소한 문제이지만 방치되면 큰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며 "신속하게 군민들의 요청을 처리해 안전한 생활 터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주택 내 불편함은 물론 공공 생활의 불편함도 최대한 해결해 군민이 체감하는 감동 행정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단양 / 이형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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