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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창 창리 교차로 여전히 '빨간불'

충북도, 1개월 지나도록 가속차로 해결책 못 찾아

  • 웹출고시간2009.05.17 18:57:02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복잡한 교차로를 운용해 운전자들에게 불편을 줘왔던 청원군 오창읍 창리교차로가 개선사업을 통해 예전보다 단순하게 바뀌었다. 그러나 노선변경으로 인해 사라져 버린 우회전 가속차로는 아직까지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 김규철 기자
속보=충북도가 증평-오창IC간 도로개설공사 중 노선 변경과정에서 가속차로를 없애 차량안전을 위협 받게 될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재검토를 벌였으나 이렇다 할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4월7일자 3면>

충북도는 본보에서 오창-증평IC간 도로확포장공사 구간 중 오창 창리교차로의 청주방향 우회전 가속차로 축소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될 것이고 우회전 차량의 안전이 위협받게 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1개월여에 걸쳐 대안마련을 놓고 부심해왔다.

충북도는 또 지난달 15일 도로교통공단 충북지부에 공문을 보내 이 도로의 준공에 앞서 기하구조, 신호운영, 방향통제 등 평면교차로 운영 및 교통안전시설 및 교통표지 설치, 현 창리교차로의 안전성을 제고할 수 있는 운영방안 등에 대한 기술검토를 요청했다.

충북도는 자체적인 판단도 중요하지만 도로교통안전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하는 차원과 절차상 거쳐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도로교통공단 측은 지난달 22일 보낸 회신에서 '이 도로에 대한 기술검토는 범위가 넓고 교통의 소통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심층적 분석이 필요해 많은 인력과 시간, 비용이 소요된다'고 회신했다.

또 '일반적이고 단순한 기술지원으로는 처리가 어려워 용역 체결에 의한 공학적인 검토 및 설계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도로교통공단의 이같은 답변은 기존 도로건설예산과는 별도로 용역발주 예산을 추가해야 하는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으며 노선변경시 정확한 사전검토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북도는 기존 3차로를 2차로로 줄이고 나머지 1개 차로를 가속차로로 사용하도록 하는 방안을 놓고 고민을 하고 있다.

이 방안은 추가예산을 들이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대안을 내놓은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자칫 최초 설계당시 교통량 분석에 따라 정한 차로를 당장 추가 예산이 투입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비난을 막기 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일게 하고 있다.

이 방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변차로를 설치해 출퇴근 시간에 따라 변동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감리업체 관계자나 교통분석가들의 의견이다.

이에 대해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도에서 제안된 차로 수는 교통수요와 관계된 것으로 차로당 교통량을 추정하고 이를 토대로 분석해야한다"며 "정식 용역발주가 되면 구체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규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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