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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출고시간2020.11.17 19:37:01
  • 최종수정2020.11.17 19:37:05
[충북일보]고교학점제가 2025년 모든 고등학교에서 전면 시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여전히 거부감을 보이고 있다. 준비 부족 때문이다. 특히 고교학점제와 함께 준비해야 하는 대입제도에 대한 불만이 크다. 고교학점제 도입 전 대입제도의 재구성도 함께 생각해야 할 때다.

충북도교육청도 고교학점제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 우선 고등학생들의 학업설계를 지원하는 교육과정 컨설턴트를 양성키로 했다. 교육과정 컨설턴트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진학을 위해 어떤 과목을 선택할지에 대해 고민할 때 상담하며 지원해주는 교사다. 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컨설턴트 15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하지만 도교육청의 이런 노력과 달리 일선 학교 현장의 분위기는 그리 좋지 않다. 실제 선도 시행 학교들에서조차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교사들에겐 업무과중을 불러일으키고 학생들에겐 학업부담이 증가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다. 학교마다 교사 수, 교실 수 등 인프라 차이가 있는 것도 문제다. 대부분 제도의 취지는 좋지만 시행과정에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는 얘기다. 현재 고1학년의 경우 공통과목을 듣는다. 2, 3학년 학생들은 원하는 수업을 신청해서 들을 수 있다. 학기 초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이른바 '과목안내서'를 나눠준다. 약 100개의 수업이 나열돼 있다. 학생들이 5명 이상 모여 '과목안내서'에 나와 있는 수업을 신청하면 학교에선 수업을 열어줘야 한다. 그러다보니 보통 2~3학년의 경우 예전에는 20~30개의 수업과목이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엔 50~60개로 2배 가까이 늘게 된다. 특정 학생이 원하는 수업이 본교에 없을 수도 있다. 이럴 경우 이 학생은 강좌가 개설된 인근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들어야 한다. 다시 말해 방과 후 수업이다. 사회·과학 과목의 경우 수업이 다양하게 쪼개지게 된다. 과목 특성상 그럴 수밖에 없다. 교사들의 부담이 큰 게 사실이다. 이전엔 한 개 과목 수업을 준비하면 됐는데 많으면 4개 과목 수업을 따로 준비해야 한다.

고교학점제는 내년부터 청주시내 일반고에 전면 도입될 예정이다. 이럴 경우 학교마다 인프라 차이로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당장 고교학점제가 운영되면 교실 수가 많아야 한다. 하지만 학교마다 사정이 다 다르다. 수업을 나눠서 진행하기 어려운 학교도 있다. 무엇보다 대학입시제도와 내신 상대평가 방식이 가장 큰 문제다. 교육 제도는 그대로인데 수업방식만 바뀐다는 점에 대한 불만이 크다.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논의가 필수적이다. 지금과 같은 수능이나 고교 내신 상대평가 체제에서는 고교학점제 취지를 제대로 살릴 수 없다. 물론 교육부가 2025년 입학할 학생들부터는 수능과 내신 절대평가(성취평가제) 등이 새롭게 적용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전 입학생들은 그렇지 않다. 고교학점제에 맞는 평가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학교 현장은 이미 1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할 경험을 했다. 교사들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원격수업을 하고 있다.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미리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심화활동을 한다. 영화에서나 볼 법한 미래교실의 모습이 어느새 성큼 눈앞으로 다가왔다. 물론 한 학기 동안 수도 없는 난관을 거쳤다. 지금도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하지만 더 나아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줬다. 고교학점제도 원격수업만큼 강력한 소용돌이를 극복해야 한다. 고교학점제 도입은 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다.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전환이다. 필수에서 선택으로 대 전환이다. 교사가 마련한 시간표를 따라가는 게 아니다. 학생이 과목을 선택하는 교육혁명이다. 학생은 교실에만 앉아 있으면 졸업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자기가 선택한 과목을 책임지고 이수해야 한다. 2025년 전체 학교 도입 때까지 4년 남짓 남았다. 그동안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대입 문제는 늘 사회현상과 밀접하게 연관될 수밖에 없다. 이런 문제들부터 개선돼야 고교학점제도 순탄하게 안착할 수 있다. 충북에선 수월성 교육과 명문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지역 간 학력 격차를 없앨 수 있는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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