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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저학년 한글학습 결손 최소화

충북도교육청·청주교대 맞손
한글 문해력지도 기초과정 교사연수

  • 웹출고시간2020.09.08 16:02:33
  • 최종수정2020.09.08 16:02:33

충북도내 한 초등학교 교사가 한글 기초 따라읽기를 어린이에게 가르치고 있다.

[충북일보] 충북도교육청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원격수업으로 진행되는 초등학교 1학년 한글학습 결손 줄이기에 나선다.

도교육청은 청주교육대학교와 함께 8일부터 오는 10월 22일까지 도내 초등학교 1~2학년 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청주 3권역과 괴산, 제천 등 5개 권역에서 한글 문해력지도 읽기 따라잡기 기초실행 과정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읽기 따라잡기는 뉴질랜드에서 시작해 서구 선진국에서 효과성이 검증된 문해력지도 프로그램으로 하위 20% 학생들이 대상이다.

이 과정은 체계적인 한글지도법을 바탕으로 학습부진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충북교육청과 청주교육대 읽기지원센터가 함께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번 연수는 '교사 연수(2차시)→학생 현장지도→지도사례 공유와 피드백 연수(2차시)→학생 현장지도' 단계를 반복해 교사들이 이론으로만이 아닌 실제 현장지도 사례를 익힐 수 있도록 진행된다.

이번 연수를 마친 교사들은 읽기 부진 학생에 대해 1대1 집중지원에 나서 평균적인 읽기 수준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도하게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습부진의 80%는 읽기가 부족한 경우"라며 "모든 학생이 출발점부터 동등한 수준의 기초학력을 갖춰 공정하고 차별 없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충실한 한글교육을 위해 한글교육 시수를 68차시 이상 확보해 지도하고 초기 문해력 지도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현장에 지원하고 있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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