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이 이 코디네이터는 자신이 근무하는데 필요한 예산도 없고 코디네이터 업무에 대한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밝혀 중앙차원의 체계적인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충북도내 모 지자체 자원봉사센터에서 교육코디네이터로 근무하고 있는 A모(여) 씨는 “지난해 공모를 통해 취업을 했으나 사업비가 책정되지 않아 무엇을 해야 할지를 몰랐다”고 말했다.
A씨는 “처음에는 교육코디네이터가 교육을 해야 하는 줄 알고 있었으나 할 일이 없어 자괴감에 빠지기도 했다”고 말해 사업자체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A씨는 또 “각 지역의 주민자치센터를 찾아다니며 다른 교육을 하는 도중에 자원봉사에 대해 홍보를 했다”며 “이렇게 편법적으로 홍보를 하려면 음료수라도 사가야 하는데 이런 예산도 아예 없어 어려웠다”고 고백했다.
“올해 들어 70만원의 기초교육비가 책정되기는 했으나 강사를 초빙해 14개 소지역을 순회교육하기에는 너무 예산이 적어 양질의 강사를 쓸 수 없다”는 A씨는 “교육에 사용되는 빔프로젝터나 스크린, 노트북이 없어 아는 사람에게 얻어다가 사용했다”고 현실을 밝혔다.
A씨는 “좋은 관리감독을 받는 것이 능력개발에 도움이 되고 이를 통해 나 자신이 성장하고 싶었지만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면서 오히려 정신적으로 황폐화되고 퇴화되는 느낌을 받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자원봉사 관련 전국대회에 가면 희망적인 메시지를 줬으나 실제로는 처음과 다르게 느껴진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A씨의 주장은 보건복지부가 일자리 창출사업으로 추진해온 코디네이터 사업이 사전에 예산도 없이 무조건 인력만 채용하는 등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됐다는 것을 알린 것으로 향후 이 사업의 향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각 지자체 자원봉사센터에 교육에 필요한 장비조차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것으로 밝혀져 코디네이터 사업이 형식적인 것임을 증명했다.
한편 A씨와 함께 전산코디네이터로 근무하고 있는 B모(여) 씨도 “지난 3월 채용된 이후 아직까지 단 한 차례도 직무교육을 받은 적이 없어 무엇을 해야 할지를 잘 모르겠다”고 말해 A 씨와 같은 의견을 보였다
/ 김규철기자 qc2580@empa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