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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출고시간2015.07.19 15:50:58
  • 최종수정2015.07.19 15:50:58
[충북일보] 신발 품질 관련 소비자피해의 절반 이상이 제조·판매업체의 책임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부터 올해 5월까지 접수된 신발 품질 관련 소비자 불만 1천874건을 분석한 결과, 51.4%(964건)가 품질 문제로 확인됐다.

갑피(외피) 손상, 접착·봉제 불량 등 내구성 관련 불만(1천101건)의 경우 65.8%(724건), 염색성 관련 불만(164건)의 경우 80.5%(132건)가 각각 제조·판매업체 책임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신발 관련 소비자피해의 경우 한 해 2만건 이상 접수되고 있지만 소비자가 사업자와의 분쟁을 해결한 피해구제율은 10%에도 미치지 못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 임장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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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기업 돋보기 5.장부식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

[충북일보]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이 있다. 국내 시장에 '콜라겐'이라는 이름 조차 생소하던 시절 장부식(60)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는 콜라겐에 푹 빠져버렸다. 장 대표가 처음 콜라겐을 접하게 된 건 첫 직장이었던 경기화학의 신사업 파견을 통해서였다. 국내에 생소한 사업분야였던 만큼 일본의 선진기업에 방문하게 된 장 대표는 콜라겐 제조과정을 보고 '푹 빠져버렸다'고 이야기한다. 화학공학을 전공한 그에게 해당 분야의 첨단 기술이자 생명공학이 접목된 콜라겐 기술은 어릴 때부터 꿈꿔왔던 분야였다. 회사에 기술 혁신을 위한 보고서를 일주일에 5건 이상 작성할 정도로 열정을 불태웠던 장 대표는 "당시 선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던 일본 기업으로 선진 견학을 갔다. 정작 기술 유출을 우려해 공장 견학만 하루에 한 번 시켜주고 일본어로만 이야기하니 잘 알아듣기도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공장 견학 때 눈으로 감각적인 치수로 재고 기억해 화장실에 앉아서 그 기억을 다시 복기했다"며 "나갈 때 짐 검사로 뺏길까봐 원문을 모두 쪼개서 가져왔다"고 회상했다. 어렵게 가져온 만큼 성과는 성공적이었다. 견학 다녀온 지 2~3개월만에 기존 한 달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