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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고 먼' 충북·강원…교통망 구축 잘 풀릴까

충북도, 16일 X축 고속철도망 구축 논리개발…강원도와 머리 맞대
제천~평창 간 고속화 사업 '지지부진'…시설 개량 사업으로 수정

  • 웹출고시간2015.04.16 20:01:26
  • 최종수정2015.04.16 20:01:26

[충북일보] 충북과 강원을 잇는 교통망 구축 구상은 어디까지 왔을까.

국토 X축을 담당하게 될 충북~강원 간 고속철도망 구축은 논리 개발 단계에 접어들었고, 충청내륙고속화도로를 강원권으로 연결하는 도로 건설 사업은 지지부진하다.

호남고속철도 개통 이후 국토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한 충북은 강원·호남권의 1일 생활권 구축이라는 최대 과제를 떠안게 됐다.

충북선 고속화 사업이 절실한 이유다.

이를 위한 논의가 시작됐다. 충북도와 강원도를 비롯해 철도분야 각계 전문가가 머리를 맞댔다.

16일 KTX오송역에 있는 철도기술연구원 중부연구 지원사무소에서 열린 '국가X축 고속철도망 구축 자문회의'에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오송역에서 경부·호남고속철도와 충북선 철도를 연결할 수 있는 방안, 충북선과 원주~강릉~동해선~북한을 잇는 방안 등 중장기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을 교류했다.

특히 이날 회의를 통해 X축 고속철도망 구축이 우리나라의 균형발전과 호남·강원의 1일 생활권 구축, 신수도권 시대의 행정 수도 접근성 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앞으로 논리개발과 예비타당성 신청, 예상 확보에 충북과 강원이 공동으로 노력하자는 의지도 다졌다.

반면 충북~강원 간 도로망 구축은 속도가 더디다.

지난 2011년 도는 오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에 앞서 충북과 강원의 교통대책이 절실하다는 논리로 연장 35.4㎞, 총사업비 5천416억원 규모의 제천~평창 고속화도로 건설 사업을 추진했다.

그러나 이 구간 하루 교통량이 3천300여대에 불과해 도의 자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조차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고 결국 연장 26.3㎞, 1천439억원 규모의 도로 개량 사업으로 수정됐다.

현재 기획재정부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일괄예비타당성 조사를 요구해 놓은 상태로, 결과는 오는 11월이나 돼야 나오고 내년 1월 고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정부의 '제4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2016~2020년)'에 포함되면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평창 올림픽 특수는커녕 충청내륙고속화도로가 연계된 도로망 확충도 차일피일 미뤄진 셈이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제천~평창 고속화도로 건설 사업이 무산되데 이어 국지도 건설사업마저 평창 올림픽 특수와 연계되지 못한 채 지지부진한 상태"라며 "지자체가 충북과 강원의 교통망 구축에 좀 더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도 관계자는 "제천~평창 국지도 건설사업에 대한 B/C(비용 대비 편익), 위험도, 도로 낙후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국토부의 사업계획이 수립되면 조속히 사업을 추진해 충북과 강원의 접근성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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