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농기계임대사업 '효자노릇 톡톡'

지난해 대비 이용실적 증가 농가 호응 최고

  • 웹출고시간2014.12.03 14:40:41
  • 최종수정2014.12.03 14:40:41

단양군이 올해 실시한 농기계임대사업, 농작업 대행사업, 농기계 순회정비교육 등 현장밀착형 농기계 사업이 12월 현재 현장밀착형 1천125㏊ 규모의 작업지원, 마늘파종기 외 1천695대 농기계 임대, 이용자수 1천622농가지난해 대비 이용실적이 137농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단양군이 올해 실시한 농기계임대사업, 농작업 대행사업, 농기계 순회정비교육 등 현장밀착형 농기계 사업이 12월 현재 지난해 대비 이용실적이 137농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이 달 현재 현장밀착형 농기계 사업 실적이 1천125㏊ 규모의 작업지원, 마늘파종기 외 1천695대 농기계 임대, 이용자수 1천622농가라고 밝혔다.

단양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우리 군은 현재 트랙터 외 93종 411대의 농기계로 임대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며 "작년 대비 12종 30대가 늘어난 수치로 이는 민선6기 출범 이후 농촌의 고령화 등에 따라 농업기계 필요성이 크게 대두됨에 따라 지난 9월 국비 2억5천여만원을 지원 받아 구입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군은 지역의 주 농산물인 단양마늘 및 밭작물의 잡곡 생산단지를 조성해 파종부터 수확까지 보유 농기계 등을 활용해 모든 재배과정의 기계화를 통해 농가의 노동력을 크게 절감시켜 주고 있다.

또한 현재 콩 품질향상을 위해 임대사업소에 2대의 대형 콩 선별기를 설치해 40㎏ 포대당 2천원의 수수료를 받고 운영해 현재까지 48.2t을 출하함으로써 포대당 1만원의 부가가치 증대로 총1천200만원의 수익을 올리는 효과를 거뒀다.

한편 군은 내년부터 북부지역에 거주하는 농업인의 편의를 위해 국비포함 약 13억 원을 투자해 가곡면 향산리에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설치하여 마늘수확기 외 48종 133대의 임대용 농기계를 확보해 운영할 예정이며, 같은 해 3월부터는 상대적 소외계층인 소규모 영세농민과 75세 이상 고령자 장애인 부녀세대주 등 농기계 조작이 어려운 농민을 위해 농기계 임작업 대행서비스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민선6기 단양호는 '살맛나는 농업농촌'을 공약과제로 선정하고 농가의 노동력 절감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농기계 인력지원단 운영, 농산물 브랜드포장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이장희 농기계경영팀장은 "현재 우리 농촌은 고령화 부녀화로 적기 영농과 과학 영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인력지원단 운영 등 각종 영농지원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을 일소하는 적극적인 시책을 마련해 농촌에 활력이 넘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조길형 충주시장 "부담 없는 시민골프장 추진"

[충북일보] 조길형 충주시장이 공익적 차원에서 시민골프장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싸진 골프장 요금과 관련해 시민들이 골프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인데, 갑론을박이 뜨겁다. 자치단체장으로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민골프장 건설 계획을 어떤 계기에서 하게됐는지, 앞으로의 추진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에 대해 들어보았다. ◇시민골프장을 구상하게 된 계기는. "충주의 창동 시유지와 수안보 옛 스키장 자리에 민간에서 골프장 사업을 해보겠다고 제안이 여럿 들어왔다. '시유지는 소유권 이전', '스키장은 행정적 문제 해소'를 조건으로 걸었는데, 여러 방향으로 고심한 결과 민간에게 넘기기보다 시에서 직접 골프장을 만들어서 시민에게 혜택을 줘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충주에 골프장 많음에도 정작 시민들은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시민골프장 추진 계획은. "아직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오랜 기간의 노력을 들여 전체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는 시민의 공감을 확보했다. 골프장의 필요성과 대상지에 대해 시민들이 고개를 끄덕여 주셨다. 이제는 사업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연구하는 용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