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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 "부정적 인식 때문에 리콜 꺼린다"

한국소비자원 '기업의 리콜제도 운영 현황 및 의식조사'

  • 웹출고시간2014.02.06 17:18:07
  • 최종수정2014.02.06 20:31:51
국내 기업들은 자진리콜에 대해 긍정적인 반면 권고리콜, 강제리콜에 대해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해 적극적이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6일 한국소비자원이 자동차, 공산품, 전기용품, 식품, 의약품 등 국내 101개 기업체 리콜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기업의 리콜제도 운영 현황 및 의식조사'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64.5%가 기업의 자진리콜 시행이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호의적 태도를 보였으나 강제리콜에 대해서는 7.3%만이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리콜을 시행할 때도 소비자와 언론의 부정적 인식(82.5%)과 소비자 불신에 따른 매출감소(62.9%), 소비자의 과도한 보상 요구(58.8%) 등의 이유로 적극적이지 못했다.

또 56.3%는 기업의 리콜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의 긍정적 인식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정책 및 제도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기업의 리콜전담기구 설치 및 내부규정 보유 등 인프라 실태조사에서 46.9%의 기업이 리콜전담부서를 두고 있었고, 대기업(63.6%)에 비해 중견기업(45.2%)과 중소기업(34.5%)의 설치비율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업종별로는 자동차(100%)나 식품(58.8%)보다 공산품(40.0%), 전자기기(35.7%), 의약·화장품(34.8%) 분야가 취약했다.

리콜업무를 위한 내부절차를 보유하고 있지 않거나(26.6%), 리콜을 포함한 시정조치 판단 기준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기업(28.7%)도 상당수였다.

기업규모별로느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비해 리콜 관련 내부 절차나 기준 등 인프라가 전반적으로 미흡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중소기업 등이 리콜 관련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업자단체에는 기업의 특성에 맞는 자진리콜 활성화 대책을 마련할 것을 권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김수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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