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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희순

충청북도청주교육지원청 장학사

교육의 변화를 현장에서 일어나도록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은 학교의 지도자들이며 그 중에서도 교장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교장은 변화관리자(change agent), 혁신가(innovator) 또는 혁신선도자(early adopt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Rogers,1995). 이들이 지도성을 발휘하는 데 관리모드를 사용하는가 변화모드를 사용하는가의 여부는 그 학교의 변화 성공 가능성을 좌우한다.

변화지향의 새로운 지도성은 새로운 패러다임에 입각해야 한다. 상황에 따른 지도성 유형의 변화, 동기부여를 위한 다양한 기술(skill)들은 그 필요성이 인정되나 이들이 새로운 패러다임에 확고한 바탕을 두고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이라면 그 효용성에 한계가 나타나며 그 생명력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조직을 리드한다는 것은 한 개인이 다른 구성원들과 급박하고 다양하게 예측불가능하고 구체적인 상황의 순간순간 속에서 인격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Evans,1996).

새로운 패러다임에 바탕을 둔 지도성은 followership을 중요한 요소로 한다. followership이란 지도자의 지시를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 스스로의 필요성에 기초하여 자신들의 추구하는 가치를 중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유목적적인 과업을 주체적으로 결정하고 행하는 것이다. 지도자의 역할은 구성원들에게 어떤 일을 하도록 시키는 것(get people to do)이 아니라 구성원들이 스스로 그 일을 하기 원하도록 하는 것(get people to want to do)이다. 관리모드에서 하급자(subordinates)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하도록 시키는 것으로 관리자(manager)의 역할이 끝나지만 변화모드에서는 구성원(follower)들로 하여금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도록 하는 것이 지도자(leader)의 역할이 된다. followership을 바탕으로 지도자는 구성원의 진정한 참여(real engagement), 순수한 투자(genuine investment), 가외의 특별한 노력을 끌어낼 수 있게 된다.

변화지향의 지도성(transformational leadership)은 합리적-구조적 패러다임 및 관리모드의 문제점, 변화의 장애요소 인식, 교육변화의 속성과 과정의 이해, 구성원의 인지모형과 주관적 현실,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 자신의 조직이 놓여있는 현장조건의 속성과 제약에 대한 인식에 대한 깊은 지식과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들은 변화지향의 지도성을 발휘하는데 있어 기초토대를 형성하며 정확한 문제인식과 방향 설정,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대안 모색, 구성원에게 유의미한 변화과제의 도출과 방안 제시 등을 가능케 한다.

Covey(1997)는 지도자의 역할로 방향제시(path-finding), 한 방향 정렬(aligning), 권한위임(empowering)을 들고 있다. 변화지향의 지도성은 권한위임에 바탕을 둔다. 구성원들로 하여금 현재의 문제점과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고 구성원들 스스로 변화를 위한 과제를 설정하고 이를 실행하도록 목적의식을 갖도록 이끄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변화를 통해 미래에 대한 비전과 그에 도달하기 위한 길을 구성원에게 제시하여 주는 것이다.

변화지향의 지도자는 구성원들로부터 전기를 받으며 이들에게 다시 빛과 열을 되돌려준다(Evans,1996). 이는 다시 말하면 지도자의 에너지는 구성원들에게서 나온다는 것이다. 구성원 없는 지도자란 있을 수 없다. 구성원들로부터 에너지를 받은 지도자는 전등과 같이 밝게 빛나며 구성원들에게 길을 비추고 따뜻한 온기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호보완적, 상생적 관계는 양자 간의 인간적 신뢰를 바탕으로 가능하며 일방적인 권위의 행사가 아닌 쌍방적 의사소통과 관계구축을 통해 가능하다. 지도자와 구성원은 서로 대립되는 관계가 아니며 누가 일방적으로 힘을 행사하는 관계도 아니며 누가 누구를 이용하는 관계도 아니다. 그들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같은 방향으로 향해 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현실적으로 실현하는 것은 변화 지향의 지도자가 달성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건일지 모른다. 지도자의 길을 앞둔 필자의 과제를 김인희 교수님의 「학교교육혁신론」에서 발췌하였다. 이것이 현실적으로 쉬운 일은 아니나 함께 고민하여 교육현장의 변화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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