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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출신 무(無)장관 시대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충북도민들의 상대적 박탈감도 높아만 가고 있다. 충북 홀대(忽待)는 지난 정권에서도 계속돼 왔다. 그러다 보니 지역균형발전과 정치적 안배 차원에서라도 충북 출신 중용이 필요하다는 게 도민들의 한결같은 목소리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의 새 시대에도 충북 푸대접은 계속되고 있다.

안주하는 자제부터 고쳐야

‘충북 홀대론'이 또 다시 급부상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차기 새 정부의 내각과 대통령실 인사에서 충북 출신들이 잇따라 제외됐기 때문이다.

충주 출신 윤진식(62) 전 산업자원부 장관은 새 정부 초대 지식경제부 장관으로 유력시 돼 왔다. 하지만 새 정부 내각 내정자 명단에 들어 있지 않았다. 충북 출신 인사는 아예 단 한명도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새 정부의 인선을 비난·비판하는 각종 성명서가 잇따르고 있다. 대부분 ‘충북 홀대 더 이상 안 된다', '이 당선인의 충북 홀대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어떤 이는 지난 8월 경선과 12월 대선에서 이 당선인이 충북에서 고전한 것을 염두에 둔 처사라고 주장하기까지 했다. 예민한 문제다. 4월 총선에서 한나라당에 역풍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은 대목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역대 정부의 충북 홀대는 셀 수 없이 많았다. 각종 사안이 생길 때마다 우선 제외하고 나중에 도민들의 반발이 커지면 ‘미운 놈 떡 하나 준다??는 식이었다. 언제나 그랬다.

지난해 12개 공공기관 충북 이전 문제 때도 그랬다. 한 해 전인 2006년 2월 경찰청 치안감급 이상 인사 때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 해 6월 7대 후반기 원구성 때는 충북 출신 국회의원들 가운데 1명도 상임위원장을 차지하지 못했다.

누굴 탓하겠는가. 이제 4·9 총선이 50일도 남지 않았다. 역대 선거 때마다 충북은 ‘충북을 잡아야 정권을 얻는다'는 말처럼 캐스팅 보트(Casting vote) 역할을 톡톡히 해 왔다. '충북의 힘'을 여실히 보여 주곤 했다.

그런데 선거가 끝나고 나면 얻는 게 별로 없었다. 언제나처럼 선거는 그냥 선거였다. 어떤 정치적 배려나 혜택도 없었다. 도민들 역시 그냥 습관처럼 받아들이곤 했다. 그래서 그런 반응이 충북인의 습성처럼 여겨졌다.

근본적인 책임은 권력을 쥐고 있는 중앙에 있다. 하지만 충북인들에게도 문제가 있다는 점을 놓쳐선 안 된다. 정부 정책이나 인사에 이래라 저래라 나설 이유는 없다. 하지만 잘못된 점이 있으면 지적할 수 있다. 형평성이 결여됐다면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충북인들은 엄혹한 자성을 통해 이 기회에 ‘충북의 힘'을 보여 줘야 한다. 지역의 역량을 미리 준비하는 마인드가 부족했다는 패배주의는 좋지 않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번 총선에서 표심의 향배를 가를 수 있어야 한다. 언제까지 ‘무대접?홀대론??으로 날을 새울 것인가. 그동안 충북인들은 타·시도에는 배려하면서 우리 지역엔 왜 신경 쓰지 않느냐며 응석부리는 식이었다. 그래서 안 들어주면 그만이었다.

충북도민들은 이제 분연히 일어서야 한다. 순박하고 안주하는 의식과 자세는 소외와 홀대를 부추길 뿐이다.

정치적 행동력 결집 필요

누구만을 탓할 때가 아니다. 충북의 위기는 바로 충북인들 스스로 만들었다는 진지한 내부 성찰부터 하자. 그리고 지금이 상황이 푸대접받는 상황이라면 부단한 정치적 행동력을 결집시키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

일각에서는 ‘인물이 없다??는 자조 섞인 말을 하곤 한다. 그러나 인물과 인재는 주위에서 키우고 가꾸면 된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영남 인재, 호남 인재는 많다. 그런데 왜 충북 인재는 항상 없는가.

충북의 도세는 대한민국 출범이후 만년 하위다. 도세가 약하다고 사람까지 약해져선 곤란하다. 패배의식부터 버리자. 산자수려한 자연과 순박함만으로는 개발의 시대에 뒤쳐질 수밖에 없다.

정치권이나 정치인들이 무시할 수 없는 ‘충북의 힘'은 이제 충북도민 스스로 만들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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