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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출고시간2012.03.13 14:49:43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피로사회

한병철 (지은이) | 김태환 (옮긴이) | 문학과지성사, 128쪽, 1만원

독일 최고 권위지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FAZ)'이 극찬한 문화이론서 '피로사회'가 발간됐다.

저자인 한병철은 독일에서 가장 주목받는 철학자로, 서양 철학의 언어를 구사하며 그 속에 동양적 메시지를 담아내는 새로운 종류의 문화비판가로 떠올랐다.

이 책에서 그는 현대사회의 패러다임 전환을 예리하게 포착한다.

자아와 타자 사이의 적대성 내지 부정성을 근간으로 하는 사회에서 그러한 부정성이 제거된 사회, 부정성 대신 긍정성이 지배하는 사회로의 변화가 20세기 후반 이후 일어났다는 것이다.

한씨는 이 새로운 사회를 성과사회, 그리고 이 사회 속에 살고 있는 인간을 성과주체라고 명명한다.

과거의 사회가 금지("해서는 안 된다")에 의해 이루어진 부정의 사회였다면, 성과사회는 "할 수 있다"는 것이 최상의 가치가 된 긍정의 사회이다.

이 사회에서는 성공하라는 것이 남아 있는 유일한 규율이며, 성공을 위해서 가장 강조되는 것이 바로 긍정의 정신이다.

그러나 부정성에 의해 제약받지 않는 긍정성은 긍정성의 과잉으로 귀결되며 타자의 위협이나 억압과는 다른 의미에서 자아를 짓누른다.

오직 자신의 능력과 성과를 통해서 주체로서의 존재감을 확인하려는 자아는 피로해지고, 스스로 설정한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좌절감은 우울증을 낳는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한병철은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규율사회의 부정성은 광인과 범죄자를 낳는다. 반면 성과사회는 우울증 환자와 낙오자를 만들어낸다."

저자는 성과사회의 과잉활동, 과잉자극에 맞서 사색적 삶, 영감을 주는 무위와 심심함, 휴식의 가치를 역설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피로'의 개념도 새로운 의미를 얻게 된다. 성과사회에서 '피로'란 할 수 있는 능력의 감소이고, 그저 극복해야 할 대상일 뿐이다.

하지만 무위의 가치에서 출발하는 저자는 피로가 가진 또 다른 측면을 본다.

피로는 과잉활동의 욕망을 억제하며, 긍정적 정신으로 충만한 자아의 성과주의적 집착을 완화한다.

피로한 자아는 자신의 성공을 위해 자신을 채찍질하는 유아론적 세계에서 벗어나 타자와의 관계를 회복하고,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에서 묘사되는 성과사회의 모습은 상당 부분 한국 사회의 현실과도 일치한다.

이 점은 긍정의 힘을 통한 성공을 설교하는 처세 관련 책들이 한국의 도서 시장에서 얼마나 많이 팔리고 있는지를 보더라도 확인된다.

한국인이 바라는 이상적 사회의 모습은 아마도 능력(업적)과 성공의 일치일 것이다.

불우한 환경을 딛고 노래 실력 하나만으로 오디션 프로그램의 우승자가 된 허각에게서 사람들이 본 것도 그러한 이상이다.

하지만 능력(업적)=성공이라는 이상은 능력(업적)을 최상의 가치로 만드는 성과사회의 패러다임에서 나온 것이라는 점에서 결코 이상적인 사회의 목표가 될 수 없음을 깨닫게 해준다.

'존재하려면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명제가 모든 개개인의 마음속에 내면화된 지상 과제가 될 때 사회는 한병철의 말대로 우울증 환자와 낙오자를 양산할 것이기 때문이다.

/ 김수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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