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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출고시간2007.08.14 09:26:42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누구나 한번쯤 창업을 꿈꾼다. 하지만 쉽지 않다. 성공 확률 5% 미만이란 전문가들 지적이 있듯, 무작정 뛰어들면 실패의 쓴맛만 볼 뿐이다. 신장개업(新裝開業)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꽃단장을 해도 아무 곳에나 가지 않는 고객들의 성향 때문이다. 음식점이라면 맛있고 서비스 좋은 곳으로 가게 마련이다.

올해 대선정국에도 어김없이 정당들의 신장개업이 한창이다. 새 간판을 내건지 얼마 안 돼 또다시 당명을 변경하는 정당도 있다. 신장개업의 사전적 의미는 새로 단장해서 영업을 시작함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누가, 어떻게 개업을 하느냐에 따라 성패는 판이하게 달라진다. 창업이나 신장개업에서 ‘무엇을 팔 것인가’‘어떻게 고객을 끌어들이고, 어떻게 평생고객으로 만들 것인가’‘어떻게 팔 것인가’‘어떻게 이익을 창출할 것인가’에 대한 철저한 검토 과정은 필수다.

범여권의 대통합민주신당이 지난 주 열린우리당과 합당을 공식화했다. 지난 6개월간 분열과 통합을 반복하며 숱한 굴곡을 보였던 통합논의가 결국 열린우리당으로 귀착된 셈이다. 말 그대로 여린우리당 색깔로 분한 신장개업이다. 그래서 그런지 대통합신당은 ‘도로 열린우리당’이란 비아냥을 듣고 있다. 통합의 파트너를 놓고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을 저울질해오다 열린우리당과의 선(先) 합당으로 최종 방향키를 잡은 탓이다.
대선을 앞두고 멀쩡한 정당의 간판을 내리고 신장개업하는 일은 우리 정당정치의 오랜 구습이다. 하지만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기 전에 사라진 집권당은 없었다. 불행하게도 열린우리당이 그 기록을 깼다. 결국 범여권의 제3지대 운운하던 대통합신당의 명분도 빛이 바라게 됐다.

정당지지도가 10%대에 머물고, 개인지지도 10%를 넘는 대선 후보를 한 명도 보유하지 못한 범여권이나 열린우리당 입장에선 신장개업이라도 해야만 하는 절박한 사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다.
대통합신당은 ‘당 대 당’합당의 모양새를 띠고는 있다. 하지만 내용상으론 열린우리당의 자산과 부채를 고스란히 승계한 흡수합당 방식이다. 말이 합당이지 소속의원 143명 중 138명이 열린우리당 출신이다. 당헌과 당규, 정강과 정책도 거의 비슷해 겉부터 속까지 열린우리당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열린우리당은 외형적으론 사라졌지만 대통합신당 속에 그대로 내재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대통합신당에 합류한 열린우리당 출신 의원들의 몰염치와 무책임, 비현실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열린우리당은 창당 당시 100년 이상 지속될 것이라고 호언장담했다. 탈지역주의 정당을 구축하겠다던 대담한 계획도 밝혔다. 하지만 4년도 안 된 지금 모든 것이 실종됐다. 당 해체나 계획 실패에 대한 책임 있는 반성도 없다.

열린우리당은 사실 대통령으로부터 상당한 자율성과 협력의 권한을 부여받은 분권형 시대의 집권세력이었다. 따라서 지난 4년의 공과는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의 공동책임구역이다.
헌옷을 버리고 새 옷을 입는다고 그 속의 사람이 달라지지 않는다. 정당도 마찬가지다. 당명을 세탁한다고 사람이 바뀌고 원죄까지 없어지진 않는다. 또 대통합신당이 열린우리당의 정체성을 완전히 배제할 것으로 보는 이도 별로 없다. 그런 의미에서 대통합신당이 정치적 뿌리인 참여정부의 동반자로서 책임을 공유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지지도가 바닥을 헤맨다고 헌옷 벗어던지듯 내팽개치는 자세는 정치적 배은망덕이다. 대통합신당은 지금부터라도 현 정부의 무거운 짐을 함께 지고 가는 것이 정치적 정도다. 그게 열린우리당을 모태로 신장개업한 정당의 자세다. 국민의 마음을 얻지 못하면 모든 게 의미 없다. 고객이 찾지 않는 데 신장개업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정당은 유권자인 국민을 고객으로 한다. 그리고 국민은 좋고 나쁨을 주권(투표)으로 표현한다. 그래서 신장개업한 정당일수록 국민적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 함우석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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