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일보] 박근혜 대통령 때문에 온 나라가 시끄럽다. 박근혜 대통령 한사람 때문에 국민들이 분노하고 허탈해하고 있다.
책임정치는 말뿐이었다. 국가와 국민에 대한 헌신과 희생은 공염불에 그쳤다. 이 사태를 수습해야 하는 정치인들의 모습도 박 대통령과 다를 바 없다. 국정농단 사태를 정략적으로 악용하고 있다. 대권쟁취를 위해 주판만 튕기고 있다. 실의에 빠진 국민들은 안중에도 없다.
그러나 그 속에도 희망은 싹트고 있다. 마치 혹독한 겨울을 이기고 어김없이 돋아나는 봄 새싹처럼.
일련의 사태를 넋을 잃고 바라볼 시간이 없다. 분노하고 한탄하고 슬퍼할 시간도 없다. 이러한 감정 따윈 사치일 뿐이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도 시계는 멈추지 않는 것은 만고불변의 진리다. 내년도 대한민국 예산을 심의하고 결정하는 국회의사당의 시계 바늘은 오늘도 어김없이 흘러가고 있다.
"최순실 사태를 어떻게 보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도리어 "(최기자) 어떻게 돌아가는 거요. (나는) 잘 모르겠네"라며 웃음 짓는 이시종 충북지사. 이 지사는 국정농단 사태로 시끌벅적한 국회에 모습을 자주 나타낸다. 최근 한 달 사이 6~7차례 국회 방문이다. 그의 손에는 항상 도에서 직접 제작한 '2017정부예산 국회증액 충북현안사업'이란 책자가 들려있다. 국회는 지금 내년도 예산 심의를 하고 있다. 충북도 현안사업의 예산이 깎이지 않고 증액될 수 있도록 이 지사는 맨투맨 비즈니스를 펼친다. 길에서든, 국회의원실이든 장소불문이다. 의원들을 만날 때면 자동차 판매원처럼 책자를 펴고 설명하기 바쁘다. "도와주십시오!"
그는 13가지 충북도 현안사업 중 유독 도로건설에 목숨을 걸고 있다.
'SOC(social overhead capital)'.
경제 활동이나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간접적으로 필요한 도로, 항만, 철도, 통신망과 같은 시설을 '사회 간접 자본'이라고 한다.
이러한 시설은 일반적으로 정부나 지방 자치 단체가 통제하기 때문에 '사회 자본'이라고 한다. 특정 기업이나 개인에게 혜택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공익의 목적에 따라 간접적 필요에 의해 마련되는 것이므로 '간접 자본'이라고도 한다.
산업의 발전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공공재로 '산업 기반 시설'이라고도 한다.
사회 간접 자본은 제품을 생산하는 데 직접 사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경제 활동을 하기 위해 기초적으로 필요한 것들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도로, 철도, 항만과 같은 교통 시설이 발달하고, 사회 간접 자본이 확충됨에 따라 생산과 수출 등의 경제 활동이 매우 활발해졌다.
이에 따라 사회 간접 자본은 경제 활동 및 일상생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됐으며, 한 나라의 산업 활동 정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남이~호법을 잇는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이 충북도 현안사업 맨 위에 올라가 있다. 두번째가 남이~천안간 경부고속도로 확장, 세번째가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이다.
솔직한 심정을 물었다.
예산을 얻어내도 정부나 국회의원 치적이 될 수 있고, 도민들에게도 피부에 와 닿지 않은 사업인데, 공을 들이는 이유를 묻자 "충북발전 때문이다. 지역경제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사회기반시설"이라며 뭔 그런 질문이 있느냐는 식으로 쳐다봐 무안했다.
아무튼 요즘같은 혼란스러운 시국에 이 지사의 발품 파는 모습을 국회에서 자주 보니 헛헛한 마음이 든든해진다.